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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벤치마킹

VRIO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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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내부 역량분석에 활용되는 프레임워크인 "VRIO"
VRIO 란 Valuable(가치), Rare(희소성), Inimitable(모방불가), Organized(조직화) 의 줄인 말로, 기업이 가진 자원*이나 역량**이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요소가 될 수 있는 지 판단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가진 자원이

 1. 시장기회를 창출하거나 외부위협을 방어하여 매출의 증가를 가져오거나 비용을 줄이는 등의 가치가 있는 지,

2. 완벽한 경쟁구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남들이 보유하지 못한 희소성 있는 자원인지,

3. 경쟁업체가 쉽게 모방할 수 없어 경쟁력이 계속 지속될 수 있는 지,

4. 이러한 자원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업의 구조나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 지

 

등을 검토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할 수 있지요. (발음 상 소니의 VAIO나, 미국 와서 가끔 먹게 되는 브리또와 좀 헷갈리기는 하지만) 자기 회사가 얼마만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 지 고민해 볼 때 외워두면 유익한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 자원(Resource) : Financial, Physical, Human, Organization

** 역량(Capability):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예를 들어 마케팅스킬, 협력관계 등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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